환경과 경제가 함께 가는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정책 토론회 (이진용,강인구,임성순,채성주,원광희,이상규,박상헌,윤혁렬,이용우,남광현,이상현,오동하,김종일,정환도)

Keywords 환경, 경제, 지속가능, 지역발전, 정책, 토론회

Ⅰ. 국립생태원 건립 배경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한반도의 환경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온상승, 빙하감소, 집중호우와 폭풍, 가뭄과 사막화, 해수면 상승 등의 현상이 증가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서식지 감소 및 육상 및 해양생태계의 변화로 멸종위기종에 대한 위협요인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무분별한 개발, 도시화?산업화에 따라 생물의 서식지 파괴, 남획?포획으로 인한 생물다양성이 감소하고 있다. 생물자원은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의 토대이자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21세기의 기간산업으로 대두하고 있으며 생물자원의 국가소유 권리 및 생물종 주권 확보를 위한 국가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