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 실무자 워크숍 (염돈민)

Title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 실무자 워크숍 (염돈민)
연구책임자
염돈민
Issue Date
2007
기간
20071023 ~ 20071023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175 충211 07-10
Abstract
1. 지방자치와 분권
흔히 우리는「지방시대」에 산다고 한다.「지방」이란 말은「지역」과 그 의미가 다르다. 지역은 평면적․지리적 개념으로 지배관계를 의미하지 않지만 지방이란 전체의 한 부분으로써 중앙과 대응하는 개념, 계층적 개념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조선시대까지 없던 말로써 일제시대와 더불어 쓰이게 되었다고 한다. 중앙집중식 통치체제의 우리나라와 봉건제후국이던 일본의 차이가 아닐까.
지방자치(地方自治)란 ‘지방스스로 다스린다.’는 의미로써 그러한 경험이 없는 우리나라보다 일본에서 통용되던 용어일 수밖에 없다. 이는 지방 스스로의 ‘자율성 발휘’ 및 한 일에 대한 지역으로의 ‘책임귀속’을 내포한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정치적으로 부정적 함의를 가지고 있는 지역주의(regionalism)란 본래 ‘지역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자주성을 유지하면서 지역의 연대와 협력을 촉진하는 주민공동체 지향의 지역사회체제’이다.
- 이후 생략
목차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 실무자 워크숍

■ [주제]지방자치단체출연연구원의 현황과 발전전략 (염돈민 강원발전연구원 부원장)
1. 지방자치와 분권
2. 지역정책센터로서의 지방자치단체출연연구원
3. 지자체연구원 현황과 과제
4. 맺는말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조성 > 워크숍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