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파트 만들기를 위한 전문가 워크숍 (강인호,이희정,이긍익)

1. 새로운 시기의 도래 - 양에서 질의 문제로 아파트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아파트를 건설하여 온 그간의 국내 상황 을 생각한다면, 좋은 아파트에 대한 명시적인 개념 규정에 대하여 진지한 논의가 많지 않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그러나 그 이유를 다른 한편에서 생각한다면 그간 아파트의 계획과 건설 과정에서 작동해 온 패러다임은 ‘주택의 양적 충족‘이었고, 개발 중심의 가치관이 자리하고 있으며, 성장 위주의 정책 기조가 주류를 점하여 왔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가치관과 정책 기조 하에서는 좋은 아파트란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며, 주변 지역의 개발에 이바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파트는 거주공간이기 이전에 지역개발의 매개체이고, 경기 부양의 중요한 수단이며, 주택 보급률 충족의 효율적인 방법을 이어 왔던 것이다. - 이후 생략

좋은; 아파트;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