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경관관리 제도 및 운영개선 방안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Keywords 지방자치단체, 경관관리, 제도, 운영개선, 경관법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생활수준의 전반적인 향상과 삶의 질에 대한 질적 욕구가 높아지면서 경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 및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90년대 후반에는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와 난개발에 의해 파괴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적인 개선을 유도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정책과 도시지역의 질적 향상을 위한 쾌적성과 정체성 확보, 생태도시 형성,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 등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이 연구되고 실행방안이 모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