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Prototype 개발

Keywords 충청남도,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Prototype

본 센터과제에서는 2016년 수립예정인 제2차 충청남도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 계획에서 활용하기 위한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prototype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행정구역보다 세분화된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을 위하여 시/군/구 및 읍/면/동 단위 취약성 평가와 함께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셀단위 취약성 평가도구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를 통해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prototype를 개발하여 환경부에서 제공 중인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툴(CCGIS, LCCGIS, VESTAP)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평가결과의 신뢰도 및 정확성을 확보하는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