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물 재이용 체계 구축방안

Keywords 충청남도, 물, 재이용

1. 필요성과 목적

세계적인 연구소와 조사기관 등의 물 스트레스 관련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향후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충청남도의 경우도 2012년과 2014년 일부지역이 가뭄을 겪으며 물 부족을 경험하였으며, 증가하는 물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대형 댐 또는 저수지를 축조하여 수자원을 확보하는 정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환경파괴의 논란과 수몰주민의 반대 등으로 댐 설치는 한계에 도달하여 가뭄 등의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수자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대체수자원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대체수자원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물 재이용을 위한 체계 구축방안 마련이 절실하여 환경부에서는 2013년 ?물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여 물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애로사항으로 인해 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