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의 신성장 중심도시 서산시 발전방향

○ 21세기 패러다임의 대변화 - 1990년대 말 IMF 대환란을 겪으면서, 기업의 부도, 조기 퇴직, 실업자 양산, 사회불안과 가정의 해체 등의 문제 발생 - 2000년 이후 건강의 소중함과 행복에 대한 인식이 재고되고, 건강음식 선호, 건강운동 열풍, ‘잘 먹고 잘살자’는 웰빙욕구가 크게 증대되고 있음 ○ 기업에서 창출된 고부가가치 웰빙문화 - 일반 제품→ 웰빙 제품(김치냉장고, 공기청정기, 비데) - 일반 아파트→ 웰빙 아파트(타워팰리스, 주상복합형 아파트) - 일반 민박→ 웰빙 민박(펜션) - 일반 식음료→ 웰빙 식음료(검은콩우유, 검은깨치즈, 비타500) - 일반 의류→ 웰빙 의류(자연염색의류, 아웃도어룩, 요가룩) - 일반 운동→ 웰빙 운동(요가, 명상, 등산) - 일반 목욕→ 웰빙 목욕(대형 찜질방) - 일반 관광→ 웰빙관광(해외관광: 온천욕+골프+마사지+요리체험) - 이후 생략

서해안; 신성장; 중심도시; 서산시; 발전방향;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