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박물관의 현황과 과제 (주인택,최종호,오석민)

Abstract

우선 연말의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충남발전연구원 부설 충남역사문화연구소에서 제5회 워크샵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본 연구소와 한국향토사연구전국협의회, 한서대학교 박물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게 되어 한층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공동주최를 흔쾌히 수락하고 장소를 제공하여 준 한서대학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역박물관은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보여주는 지역문화의 결정체입니다. 최근 문화의 세기,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박물관을 갖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