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역사문화 및 자연자원의 현황과 활용방안 (황의호,오석민,유기준)

민간신앙은 무속신앙, 가신신앙, 공동체신앙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이 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것은 마을 공동체신앙으로 널리 행해지는 동제(洞祭 )라고 할 수 있다. 서해안 지역은 바다와 인접해 있어 우리나라 어느 지역보다도 바다와 관련된 동제가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리라고 생각되나, 유교문화와 세계종교의 도입, 사회의 변화 등으로 쇠퇴되어 현재는 거의 소멸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동제는 오랜 역사성을 지니며 대다수 민중의 생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고, 마을 사회에 통합과 일체감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마을 주민의 공동체의식을 강화시키는데 활용할 수도 있고, 교육의 장을 통한 정체성 확인의 계기가 될 수도 있으며, 최고의 관광상품이 될 수도 있다. -  이후 생략

서해안; 역사문화; 자연자원;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