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자치단체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효율적 추진방안

Keywords 광역자치단체, 지역균형발전정책, 효율, 추진방안

Ⅰ. 서론

참여 정부의 국가 균형 발전 정책은 다핵형‧혁신 주도형 균형 발전 사회를 건설하는데 그 목표와 비전을 두고 추진해 왔다. 소수의 발전 거점보다는 다수의 발전 거점을 육성하는 다핵형 균형 발전과 각 지역의 창조적 역량을 키우는 혁신 주도형 발전을 추구해온 것이다. 동시에 이런 과정에서 지역의 특성화 발전과 상생‧연계발전을 도모하여 특히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정책적 이상으로 해왔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