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추진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Keywords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개선방안

Abstract

농촌마을 종합개발 사업은 2017년까지 전국적으로 약 1,000개소의 권역을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권역당 40~7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라 할 수 있다. 즉,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이 전국적으로 조성되는 대형 국책사업임을 주목하고, 충남지역의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선정 현황, 추진절차, 추진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정책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