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충남 중소기업 지원방안

Keywords 글로벌 금융위기, 충남 중소기업, 지원 방안

1. 연구 배경 및 목적

글로벌 금융위기가 지속되는 동안 도내 중소기업은 내수 침체와 신용경색으로 가동률과 업황이 크게 하락하였고 어음부도율 역시 급증하는 등 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금융위기로 인한 환율상승과 원자재 가격 급등 요인은 도내 중소기업들의 상시적인 경영애로를 가중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환율상승 및 원자재가 급등으로 인해 도내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요인을 완화하기 위한 충남도 차원의 실효적인 정책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