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재래시장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Keywords 충남 재래시장, 실태분석, 활성화

1) 연구 배경

재래시장은 과거부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가 담긴 곳으로 일괄 종합 구매, 영세 상인의 고용기회 및 중ㆍ저소득층에의 상품 구매 기회 제공 등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19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 이후 외국 유통업체 및 국내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정보화 사회에 따른 인터넷 통신판매 급증,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고급화 및 규격화 추구, 젊은 층을 중심으로 편리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 변화 등의 이유로 재래시장은 소비자에게 점점 더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재래시장 내부적으로는 전근대적인 유통 활동, 영세성, 비효율적인 경영, 조직화 및 협업화 부족, 시설 낙후성 등의 탓으로 그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