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아산시 환경보전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대기질?수질 측정(2차)

Abstract

아산시 수질측정망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하천 지점을 선정하여 수질조사를 실시함- 장재천, 신언천, 천안천, 외암천측정항목은 pH, DO, BOD, COD, SS, T-N, T-P, 유량임분석방법은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에 의해 실시함유량은 천안천이 2.5m2/s 으로 가장 빠르고 다른 하천에서는 0.12m2/s 이하로 나타남DO는 신언천이 가장 높았으며, 천안천이 가장 낮았음BOD는 신언천에서 6등급으로 나타남COD는 천안천과 신언처에서 6등급으로 나타남SS는 신언천에서 25mg/L로 나타남아산시에는 환경부 대기질 측정망이 1개소 운영중에 있으나 용도지역별 대기질 측정은 이뤄지지 않음도심지역, 주거지역, 공단지역, 청정지역으로 구분하여 분기별 측정을 실시함측정항목은 미세먼지, SO2, CO, NO2, O3 임(초미세먼지 포함)측정치는 CO와 O3는 8시간 평균치, SO2, NOx, 미세먼지는 24시간 평균치를 기준으로 함봄철 공단지역에서 미세먼지 측정치가 대기환경 기준을 초과하였으나, 전반적으로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모든 측정항목에서 공단지역이 가장 높은 농도가 측정되었으며, 봄철 대기질 농도가 다른 계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