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촌개발사업 추진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최근 우리나라의 농정방향에 있어 농촌 개발 부문이 확대되고 있으며,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차원에서 효율적인 농촌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충청남도의 경우, 아직까지 농정의 방향이 대부분 농업부문에 편중되어 있고, 농촌 개발을 전담하는 부서가 다양한 부서에 분산 추진되고 있어 종합적인 추진 기반이 매우 열악하며, 이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농촌 개발 부문에 대한 수요를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중앙정부의 지원에 의존하는 단위사업 위주로 추진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일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충청남도 농촌 개발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충청남도의 농촌 개발사업 추진실태에 관한 공무원과 전문가들의 의식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농촌개발사업; 추진체계; 개선방안;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