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근교 농촌지역의 실태 및 계획과제 -충남 아산시를 중심으로

Keywords 도시 근교, 농촌지역, 변화실태, 계획과제, 충남 아산시

1. 연구 개요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나타난 도시화․산업화의 과정에서 도시근교 농촌지역은 많은 변화의 과정을 겪어 왔다. 전통문화와 농업활동을 영위하는 전형적인 농촌의 모습에서 도시적 환경과 농업․농촌적 환경이 혼재(混在) 되고 도시생활인과 농업인이 함께 혼주(混住) 하는 모습으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모습은 이제 도시근교 농촌지역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모습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혼재․혼주의 현상이 대도시 근교지역뿐만 아니라 중소도시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농촌지역에 이르기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함께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