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지역의 환경색채연구 -공주, 부여를 중심으로

Keywords 역사 문화 지역, 환경색채, 공주, 부여, 도시색체, 지역아이덴티티

1) 연구의 배경

현재 건축물 등에 사용된 인공 환경색채는 특징이 없고, 무질서하거나 색채의 부재로 삭막한 경관을 보여줄 뿐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없다. 즉 지역 특성과 개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의 시대, 창조의 시대에 부합되는 지역 아이덴티티를 살릴 수 있는 지역만의 고유한 환경색채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색채의 남용과 과용’으로 지적할 수 있다. 현대에는 과거와 다르게 인공재료 및 도료의 공급으로 ‘디자인’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색채를 남용하면서 주변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색이나 지나치게 자극이 강한 색 등이 과다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