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충남의섬]부자 어촌마을 신비의 섬, 장고도

섬의 개요 섬의 면적 1.5㎢, 해안선 길이 8.6㎞, 인구는 297명(2001년)이다. 섬의 모양이 멀리서 보면 얼핏 장구처럼 생겼다 하여 장구섬·장고섬·외장고도 등이라고 하다가 1910년부터 장고도로 표기하기 시작했다. 장고도는 대천의 섬들 중에서 북쪽으로 위치한 섬으로 북풍을 가장 많이 받는 섬이지만 밀려온 파도 덕분에 멋있는 해수욕장이 생겨났다. 사람들은 장고도를 ‘충남의 제주도’니 ‘황금의 섬’이니 하는 색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제주도만큼이나 아름답고 바다의 황금, 즉 해산물이 풍부하여 그렇게 부르는 것일 터였다. -이후 생략

부자 어촌마을; 장고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