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4호-[해외리포트] 일본의 중소도시 지역개발 정책_나가하마시 정주자립권 추진 현황

Keywords 74호, 해외리포트, 일본, 중소도시, 지역개발, 나가하마시, 정주자립권

Abstract

충청남도의 지역행복생활권 수립과 관련한 사례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본 나가하마시를 방문하였다. 나가하마시를 사례 지역으로 방문한 목적은 대도시로의 인구 유출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고령화 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중소 도시과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이었다. 또한 정책적으로 주변의 지역들과 공동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변 지역과 공동으로 이용 가능한 시설을 공급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정책 사례를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