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6호-[지역논단]내포가야산의 불교유산 조사 제언

1. 흙 속의 진주 내포(內浦) 우리는 현재 산업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까닭에 모든 자원이 산업도시에서 모인다. 그리고 어디에서나 접근하기 쉬운 평야를 택하여 터를 잡는다. 그러나 과거의 삶은 그렇지 못했다. 농업을 위주로 하는 자급적 경제에서 좋은 터전은 산을 끼고 물을 끌어서 쓰기 좋은 곳이었다. 배산임수(背山臨水)라는 말은 바로 그러한 의미의 단어이다. -이후 생략

16호; 지역논단; 내포가야산; 불교유산; 조사; 제언;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