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6호-[통합본]열린충남 16호 (1999, 여름)

[특별기고]늘 푸른 충남을 기대하며 _ 심대평 오늘(7월 3일) '충남환경운동연합'의 창립대회가 개최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200만 도민과 함께 진심 어린 축하를 드립니다. -이후 생략 [시사칼럼]중앙정치의 예속에서 벗어나야 _ 변평섭 - 민선 자치행정의 현실과 과제 - 1. 일본 시장 선거의 교훈 요즘 일본은 반 년 전 가나자와(神奈川)현에 있는 '즈시'라는 작은 도시의 시장으로 당선된 나가시마 가즈요시(長島一由)에 대한 화제가 대단하다. -이후 생략 [특집]새로운 밀레니엄과 21세기 충남의 비전 (ll) 21세기 환경 친화적 개발의 논리와 실천전략 _ 김혜천 1. 머리말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개최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 (UNCED)에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개발"(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ed Development)과 이를 위한 실천강령으로서의 '의제 21' (Agenda 21)이 선언된 이후 환경친화적 개발에 대한 논의와 이를 위한 실천방안이 범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후 생략 [지역논단]내포 가야산의 불교유산조사 제언 _ 오석민 1. 흙 속의 진주 내포(內浦) 우리는 현재 산업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까닭에 모든 자원이 산업도시에서 모인다. -이후 생략 [지방자치정보]지방자치단체가 알아야 할 제도와 법규 _ 최병학 1. 제·개정 법률 1)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생산적이고 경쟁력있는 정부구현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새로운 행정 환경에 적합한 정부 조직의 운영체계를 마련함으로써 ~ 조직·인사·예산회계 등에 관한 특례를 정하려는 것임. -이후 생략 [시군현장답사기]부여군·당진군·서산시·아산시 _ 이강선 1. 머리말 이 글은 충남도를 연구하는 한 연구원으로 충남도의 관계관들과 충남도내 시군을 돌아보고 그 중 부여군, 당진군, 서산시, 아산시 등 4개 시군에 대한 단상들을 정리한 것이다. -이후 생략 [연구원소식]원장동정 개발계획 선진사례 시찰을 위한 일본 방문 6월 7일부터 6월 11일까지 안면도 종합개발 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일본 개발계획의 수립과 시공에 관한 선진사례를 일행 4명과 함께 시찰했다. -이후 생략

16호; 통합본; 열린충남; 1999; 여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