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4호-[특집]2000년대 진입을 위한 충남도정의 행정혁신

Keywords 14호, 특집, 2000년대, 진입, 충남도정, 행정혁신

Ⅰ. 머리말

몇 해전까지만 해도 2000년대란 헉슬리의 표현처럼 먼 신세계의 일로만 여겨졌다. 그런데 이제 그것을 불과 1년 남짓 앞두고 있다. 어느 철학자는 시간을 '순수 직관의 형식'으로 규정했다. 시간은 엄연한 형식의 하나란 것이다. 또 시간론에서는 불가역성(irreverserbility)을 시간의 가장 큰 특성으로 꼽고 있다. 분명 시간은 정지할 수도, 또 후퇴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시간은 오로지 전진만 계속하는 것인가? 시간만 흐르면 모든 것이 그대로 낙관적으로 풀려나가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