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3호-[환경논단]사용종료 쓰레기 매립장 활용을 위한 지반공학적 접근

Ⅰ. 머리말 사용이 종료된 도시폐기물 매립장은 인구 밀집지역과의 근접성, 개발시 경제적 가치 등의 이유로 활용 가능한 새로운 건설부지로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특히 도시지역에서 개발대상지역의 확보 필요성이 큰 우리나라에서는 그 가치가 남다르다. 이미 서울의 상계동과 구의동 매립지에는 각각 대단위 주거시설과 상업시설이, 수원 권선동 매립지에는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건설되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개발이 진행 중이거나 예정된 사용종료 매립장은 다수에 이른다. -이후 생략

13호; 환경논단; 사용종료; 쓰레기; 매립장; 활용; 지반공학적; 접근;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