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3호-[특집]6·4지방선거의 의미와 평가

Ⅰ. 머리말 지방자치의 본래적 의미는 중앙정부의 일선 행정기관에 불과했던 각급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정부로서의 지위를 부여, 지방정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선거를 통해 선출함으로써 지방정부의 구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이들에게 지방행정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을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 생략

13호; 특집; 지방선가; 의미; 평가;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