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2호-[지역논단]충청남도 시군의 성장유형 비교

Ⅰ. 서론 주지하는 바대로 이제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라 각 자치단체들은 주어진 여건 하에서 자주적이고도 창의적인 지역발전을 앞다투어 도모해 나가고 있다. 이는 충청남도 15개 시군의 경우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에 따라 최근 언론매체를 위시하여 여러 기관에서는 지역의 경제력 평가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지역의 개발잠재력을 살펴봄으로써 지역개발의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고 이에 따라 지역 특성을 살려 지역개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당해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로 개발·육성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이후 생략

12호; 지역논단; 충청남도; 시군; 성장유형; 비교;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