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2호-[지역논단]강경 되살리기를 위한 기본방향과 실천과제

Keywords 12호, 지역논단, 강경, 되살리기, 기본방향, 실천과제

Ⅰ. 강경 되살리기 운동의 의의

우리나라 소도시의 절대다수는 생존 자체가 불투명한 상태에 있다. 대부분의 소도시는 고용창출 기반이 취약하고, 기반시설이 불비하며, 교육 의료 등의 생활편익과 직결된 기능도 상대적으로 빈약한 상태에서 침체의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강경읍은 광천읍, 예산읍 등과 더불어 충남의 대표적인 쇠퇴 소도읍으로서 과거의 번성했던 때와는 도저히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자생적 발전능력을 상실한 상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