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의 수요조사 및 사업추진방안

Keywords 도시재생사업, 수요조사, 사업추진, 낙후지역

1) 연구의 배경

충청남도의 도시는 북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중소도시들의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경부축 및 수도권과 멀수록 그 감소 폭은 크다. 이러한 중소도시의 쇠퇴를 극복하고자 지자체에서는 물론 중앙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그 효과는 극히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중앙정부에서는 소도읍 육성사업, 살고 싶은 또는 살기 좋은 도시와 지역 만들기를 추진하고, 농촌과 어촌 및 산촌의 낙후지역에 대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