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역원로 인적자원 현황조사 및 활용방안 기초연구

Keywords 충청남도 지역원로, 인적자원, 현황조사, 활용방안, 노인인구

1) 연구배경

우리나라는 2000년에 노인인구 비율이 7%를 넘어섬으로써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개인적으로는 빈곤, 질병, 고독 문제 발생하게 되고 가족차원에서는 동거 및 수발비용을 둘러싼 갈등 및 가족역할 재조정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사회적으로 공적 연금보험료와 공적부조(公的扶助) 증가, 의료비용 증가에 따른 보험료인상 등 전반적인 부담이 증대되고 있어 사회적 부담이 늘어나고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