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2호-[특집]지방민주주의의 발전과 충남의 자치역량 확보방안

1. 서론 지방자치의 활성화를 통해서 권위주의체제에 순응하고 그것에 익숙해 있는 지역주민, 지역엘리트, 관료, 자치단체장, 지역의회는 권위주의적 요소를 배척하고 관치적 행태를 벗어나려는 노력을 해왔다. 이러한 노력은 민주화의 구체적 표현이었음은 물론이다. 그리고 이 작업은 지속되어야 한다. 권위주의적 요소와 관치로 표현되는 비민주주의의 요소의 뿌리가 그만큼 깊고 넓기 때문이다. -이후 생략

12호; 특집; 지방; 민주주의; 발전; 충남; 자치역량; 확보방안;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