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1호-[정책논단]서산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관한 연구

Keywords 11호, 정책논단, 서산시,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연구

1. 서론

세계는 지금 오존층의 파괴, 산성비, 지구 온난화 등의 심각한 환경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대처방안들을 모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지방의제 21」을 채택하여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실행 가능한 국가들로 부터 실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환경을 보존하고, 지키려는 순수한 노력들의 이면에는 그린라운드, 블루라운드 등 환경보호를 명분으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국제무역 질서가 자리잡아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