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1호-[특집]경제성장률 저하와 충청남도의 실업대책

Keywords 11호, 특집, 경제성장률, 저하, 충청남도, 실업대책

1. IMF자금 지원체제하에서의 경제운영

작년 하반기에 우리 경제가 당면한 외환위기 및 금융위기 때문에 IMF의 자금지원을 받게된 것은 그 정확한 원인이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한 논의는 접어 두더라도 우리 경제에 중요한 하나의 획을 긋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 글은 이와 같은 IMF의 자금지원과 이와 함께 진행되는 심각한 경제불황, 그리고 그에 따르는 충청남도의 실업문제를 분석하고 그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노력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