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1호-[특집]외환위기의 발생원인과 IMF시대의 한국경제

Keywords 11호, 특집, 외환위기, 발생원인, IMF시대, 한국경제

Ⅰ. 들어가는 말

한국경제는 지난 30여년간 압축성장을 통해 구미 산업국가들이 200여년의 산업화 과정을 따라잡는데 성공함으로써 경제기적을 이룩하였다. 동아시아 네 마리 작은 호랑이의 선두주자인 우리나라 경제는 후진국 경제발전 모델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다. 자동차 생산 세계 5위, 반도체 생산 세계 3위, 선박 건저량 세계 1위 등과 같은 가시적인 실물경제지표에가 이를 웅변적으로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