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0호-[정책논단]충남 농어촌지역사회 유형화에 관한 연구

Keywords 10호, 정책논단, 농어촌, 지역사회, 유형화

1. 문제의 제기

1960년 이후 전체적인 한국사회의 변동과정에서 농어촌지역사회도 지속적인 변화를 경험하였다. 도시의 성장 및 발전과는 대조적으로 농촌은 급격한 인구감소로 과소화·공동화 과정을 겪어왔으며, 이는 결국 농어촌지역사회의 해체를 초래해 삶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였다.

농어촌지역사회는 떠나지 못해 남은 사람들이 살아갈 수밖에 없는 나머지 지역이고 기회만 주어진다면 떠나버리고 싶은 지역이 되어 버린지 오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