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9호-[정책논단]충청남도 자원봉사센터 운영모형 설정

Keywords 9호, 정책논단, 충청남도, 자원봉사, 센터, 운영모형, 설정

Ⅰ. 들어가는 글

더불어 보람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때이다. 이젠 OECD 가입국으로 경제적 선진화에 걸맞는 사회문화적으로 성숙된 삶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열악한 정부기관의 재정으로는 다양한 주민의 욕구를 수용하기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역사회주민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한 자연봉사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통한 주민의 여가를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부여하고 자질을 함양시키며 참여를 제고시키는 선진화된 자치행정 시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