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9호-[특집]지역환경정책과 환경정보시스템

Keywords 9호, 특집, 지역환경, 환경정보

Ⅰ. 머리말

환경분야의 궁극적인 정책목표는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쾌적환경에 대한 국민적 욕구가 증폭되고 있다. 또한 환경기술 선진국들은 지구환경보존이라는 대의명분을 내세우면서 한편으로는 자국에서 개발한 저오염·무오염 공정기술 등 이른바 '청정기술'을 바탕으로 한 환경기술 패권주의를 가속화 하면서 환경과 무역규제의 연계를 가시화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