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8호-[특집]충남의 관광산업 개발전략

Keywords 8호, 특집, 충남, 관광산업, 개발전략

1. 서론

지방화 시대를 맞아 각 지자체별로 해당 지역의 발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관광을 통해 지역개발의 효과와 속도를 높이려고 하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경제적 여건이 향상되면서 여가생활의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대중여가시대를 맞고 있는 것이다. 노동시간이 단축되고 휴가제도가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가하였고 생활양식자체가 여가중심의 가치관에 의해 영향을 받아 멀지않아 대중 여가시대에서 여가 개성시대로의 전환기를 맞이할 것이며 이런 조짐은 현재 이미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