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호-[특집]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

Keywords 7호, 특집, 농산물, 유통구조

Ⅰ. 머리말

농산물 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단행된 유통시장의 개방조치로 우리의 농산물 유통은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소득 1만불 시대의 도래로 소비자의 구매패턴은 고급화, 다양화되며, 신유통업체의 등장으로 규격화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를 원하는 등 소비자의 유통양상은 급변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개방화의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산지 및 소비지 유통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각종 규제를 완화하는 등 농산물 유통개선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