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호-[특집]충남농업의 어제와 오늘

Ⅰ. 서론

최근 수년간 한국농업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국내적으로는 농업과 비농업부문간에 생산성 격차가 심화되고, 지방자치시대의 본격적인 개막과 함께 농업의 산지간 경쟁이 날로 격화되고 있으며, 국외적으로는 WTO의 출범과 함께 외국농산물의 수입이 증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의 농업에 대한 지원책도 국제적인 룰의 제약을 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