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호-[정책제언]자원봉사활동과 지방자치 발전

Ⅰ. 머리말 최근 2-3년 동안 우리 사회에는 자원봉사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봉사활동이 제도화되면서 불붙기 시작한 이 자원봉사의 바람은 대학, 기업, 공무원 사회로 확산되며 하나의 시대적 붐을 형성하고 있다. 이 글은 최근의 이같은 자원봉사의 열기와 향후의 전망을 소개하면서 이 열기가 작금의 지방자치 시대와 어떤 연관성을 갖게 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와 함께 지방자치단체들은 향후 자원봉사라는 새로운 형태의 주민참여를 어떻게 조직화, 체계화시켜 행정효율을 높일 것인가를 연구하려 한다. -이후 생략

6호; 정책제언; 자원봉사; 활동; 지방자치; 발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