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호-[시사칼럼]호남고속철도는 왜 천안에서 分岐해야 하는가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있다. 이말은 우리나라의 서울에도 예외는 아니라고 본다. 토끼와 노루같은 하찮은 산짐승들도 항시 다니는 고정 길목이 있게 마련이다. 하물며 만물의 영장이라고 일컫는 우리 인간들이야말로 정확하게는 모르더라도 수렵과 목축으로 인류문화가 형성되었을 때부터 취락간 또는 농경지간에 소로길이 생기기 시작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길은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느 곳이던 연결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길이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는 필수 불가결한 동맥과 같은 것이다. -이후 생략

5호; 시사칼럼; 호남; 고속철도; 천안; 分岐;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