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호-[정책제언]지방정부간 정책경쟁과 충남도의 대응전략

Ⅰ. 서론 최근 자치단체별로 지역발전사업 및 대형 국책사업의 지역유치에 따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미 예견된 것이지만 민선자치체제의 출범에 따라 이와 같은 지방정부간 정책경쟁이 정도를 넘어 소위 출혈경합 차원까지 치닫고 있는 현실은 분명 바람직하지 못하다. 얼마전까지는 난제중의 난제였던 도시형 혐오시설의 지역내 입지선정을 둘러싸고 많은 갈등을 빚어냈으나, 최근에는 일부 대형 국책사업의 지역유치를 놓고 첨예하게 이해가 대립되고 있다. -이후 생략

5호; 정책제언; 지방정부; 정책경쟁; 충남도; 대응전략;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