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호-[특집]충남 북부권 개발의 방향

Ⅰ. 서론 지방자치단체장의 주민직선과 함께 본격적인 지방화시대에 들어서고 있다. 이에 지금까지 중앙정부에 의해 주도되어온 도시 및 지역개발과 관련된 이니셔티브는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행사되어야 하는 당위성이 있다. 이런 점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이 같은 도시 및 지역개발을 포함한 당해 자치단체의 종합적인 개발구상을 이미 수립하였거나 준비중에 있다. 특히, 중앙정부와 기초자치단체 사이에서 연락 및 조정기능과 광역적 개발계획을 담당하는 시·도에서 이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후 생략

5호; 특집; 북부권;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