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살리기 사업의 갈등유형분석 및 관리방안 연구

Keywords 금강살리기, 갈등, 유형분석, 관리방안, 갈등유형별, 4대강

Abstract

「금강 살리기」 사업의 갈등 유형 분석 및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를 왜 수행하는가에 대한 연구의 배경이 되는 문제의 제기는 다음과 같다.

우선 현재 정부 간 협력관계 및 갈등 관련 이론 연구 및 조사분석은 상당수 나와 있으나, 특정의 사업을 대상으로 갈등 해소 및 관리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실정이다.

또한 충남지역은 최근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계획 중 「금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시작 단계서부터 7개 시‧군 간 중복사업 및 과다 사업, 편입 농지 및 골재 채취 등과 관련한 보상 문제 등 다양한 갈등 상황이 예상되고 있는 시점이며, 이에 대한 갈등 해소 및 협력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이렇다 할 대안이 없는 여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