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4호-[특집]서해안권 개발이 충남서북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4호, 특집, 서해안권, 개발, 충남, 서북부, 지역경제, 영향

Ⅰ. 서론

우리 경제는 지난 60년대 경제개발5개년 계획을 수행해 온 이래 정부 주도하에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계속하여 왔다. 그 결과 88년 우리나라 GNP규모는 세계 17위, 무역규모는 세계 12위에 이르는 등의 중진공업국가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와서 대내외 여건의 변화로 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지 못해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