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호-[특집]금강 1,000리 수질관리 대책

Keywords 3호, 특집, 금강, 1, 000리, 수질관리, 천리

1. 서론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국민소득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이러한 성장과정과 더불어 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도시집중, 에너지 개발 등에 의해 환경은 심각히 오염되어갔다. 단순히 국지적인 오염으로만 인식했던 대도시나 공업단지 주변의 하천오염이 수계에 연결되어 넓은 지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광역적인 수질오염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