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호-[특집]금강의 개발이 농·공업경제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3호, 특집, 금강, 개발, 농공업경제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국내·외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국제적으로는 세계무역기구(WTO)체제의 출범에 따라 개방화·국제화가 진전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입의 추진으로 선진국경제에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이다. 국내적으로는 지방자치가 실현되므로써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자 지역특성에 맞는 다각적인 지역적 차원의 경제개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