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3호-[특집]금강유역의 역사 지리적 고찰

Keywords 3호, 특집, 금강유역, 역사, 지리적, 고찰

Ⅰ. 서언

과거는 물론 오늘날에도 물이 없는 인간의 삶이란 상상할 수 없으며, 그것은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다. 때문에 강물에 대한 인간의 관심은 끊임 없었다. 특히 금강의 경우처럼 일정한 지역의 지역성 형성에 밑바탕이 되었던 경우 더욱 중요시 되었다.

금강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유역인의 젖줄이 되어 왔다. 군사적으로, 세조의 수송로로서, 특히 근대 교통로 개발 이전에는 유역간은 물론 외방과의 상품 수송로로서 그 이용도는 매우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