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살리기 사업의 갈등관리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금강살리기, 갈등관리, 실태분석, AHP

Abstract

본 연구는 4 대 강 사업 중 금강사업 추진 관련 갈등 실태와 관련하여 갈등 유형 이론과 함께 국내‧외 유사 사례 분석 및 최근 동향 분석을 통한 갈등 실태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AHP 조사, 주민 설문조사,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분석적 접근을 통해 정책 연구의 시사점 및 결론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국내의 하천관리의 사례에서의 특징은 국내 하천이 각 지역의 주민들에게 여가와 휴가 공간을 제공하는 친수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측면이 강조되면서 국내의 하천 관리가 진행되었다. 주로 갈등은 민․관․전문가의 협력적 노력 및 의사소통을 통한 합의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지만, 여러 문제점과 소외지역의 관리 부족으로 갈등이 남아있는 곳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