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호-[정책제언]충남의 문화특성 -백제문화의 고정된 틀을 벗어나자-

Keywords 1호, 정책제언, 충남, 문화특성, 백제문화, 고정, 틀

Abstract

충남의 문화특성을 모든 분야에 걸쳐 조감해 보는 일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며, 글쓴이의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어서 여기에서는 글쓴이가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고·민속분야로 한정하여 충남의 문화를 보는 시각에 대한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충남하면 백제, 백제하면 공주, 부여를 생각하게 되며 아직까지 백제라는 시대적 틀 속에서 튀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충남문화에 대한 인식의 틀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