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호-[지역논단]지방화시대와 사회복지 정책의 방향

Keywords 1호, 지역논단, 지방화, 사회복지

1. 서론

그동안 우리나라는 '先성장 後복지'라는 성장과 분배의 이분법적 관점에서 성장 일변도의 사고에 집착하여 국가의 총체적 자본축적 기능에 역점을 두고 경제성장 위주의 국가정책을 지향해왔다. 그 결과 총체적인 면에서는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었으나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서의 불균형 성장과 빈부격차의 심화로 인한 계층간·지역간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